오십견이란?
대개 50대 이후에 호발하며 어깨 관절을 둘러싼 조직에 지속적인 만성 염증이 발생하여 어깨 관절이 굳어지면서 어깨 통증과 어깨 운동의 장애, 특히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 범위가 모두 감소하는 퇴행성 염증질환입니다.
최근에는 20~30대 젊은 연령층에서도 증가하고 있어서 평소 바른 생활습관,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증상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어깨관절 부위 통증이 서서히 심해지면서 관절 운동의 제한이 나타난다.
어깨 관절부위에 심한 동통, 야간통과 운동 제한
수면 장애 (누워 있는 자세에서 심한통증 및 불편감)
관절을 움질일시 불편감 (세수하기힘듬,선반에물건잡기힘듬, 머리빗질하기힘듬)
어깨 운동시 '덜컹'거리며 움직이는 것을 느낌
검사/진단
오십견 통증/압통 위치->어디가 아픈지 정확하게 말을 못하고 전체적으로 아프다고 호소
회전근개 질환->통증/압통 위치->어깨뼈 전방
특별한 소견이 없음
어깨 근육에는 이상이 없으나 팔을 벌릴 때 어깨 근육이 관절낭에 둘러 붙어 보이게 되는 특이한 소견
*주의사항
임상적으로 오십견으로 진단이 되어도 류마티 스성 관절염, 석회성 건초염 등과 감별을 위하여 방사선 사진은 반드시 체크하여야 한다.
치료
정규적으로 반복해서 적용하면 수술적 치료 없이 1~2년내 회복
일부 고령 환자에서는 치료후 검진시 생활에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관절 운동 제한이 발견될 수 있음.
추간판(디스크)이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수분이 감소하면서 탄력성이 상실되어 굳어 지고 추간판 벽에 균열이 발생하여 내부의 굳어진 수핵이 빠져 나오는 것이 주 원인
견관절의 통증을 심하게 유발하지 않는 범위에서 시행
운동전 따뜻한 물찜질 후에 시행
경추운동, 손가락으로 벽 걸어 오르기, 막대를 이용한 운동, 도르래 운동